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 애드센스 등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만 적용 5달 후기

by ㅍㄹㅈㅂ 2020. 3. 4.
반응형

예전의 높았던 수치

예전에 다른 블로그를 운영했던 적이 있다. 애드센스 승인도 처음으로 받았었다. 그때 블로그 운영하는 법, 글 올리는 법, 사이트맵 등록하는 법, 각 포털의 검색 등록하는 법, 애드센스 광고 추가하는 법 등을 처음으로 익히면서 해봤었다.

 

그때는 광고도 어떻게 넣어야 할지 몰라서 이것저것 시도해봤었다. 그런데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다 너무 복잡해서 그냥 글 상단에 하나, 하단에 하나 반응형으로 넣었었다. 그렇게 4달 정도 운영을 했는데 불의의 사고로 그만 애드센스도 그 블로그도 접어야만 했다.

 

 

오로지 자동 광고로 5달

"글에만 전념하세요. 나머지는 자동 광고가 다 해드릴게요!"

 

그리고 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5달 정도 지났다. 이 블로그는 애초에 광고 위치로 고민하는 것도 귀찮았다. 마침 애드센스 "자동 광고"의 대규모 개편이 있었다. 그래서 그냥 자동 광고만 달아놓고 나는 글 쓰는 데에만 집중하는 마음을 먹었다. 이 블로그는 처음 광고를 단 그 순간부터 여태까지 그냥 오로지 자동 광고로만 애드센스를 달았다. 의외로 꽤나 좋은 위치에 광고들이 적용되는 것 같았다.

 

그런데 오랜만에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이런저런 조건을 적용하여 보고서를 쭉 훑어봤다. 문제가 있었다.

 

광고 단위 별로 각종 자료들을 확인을 해보았다. 예전의 블로그 상단에 달았던 반응형 광고에 비해서 현재의 자동 광고가 모든 것이 다 부족했다.

 

애드센스 정책 때문에 정확하게 공개할 수는 없다. 다만 자동 광고를 적용한 지난 5달과, 예전의 반응형 상단, 하단, 사이드에 고정으로 달았을 때에 비하여 대충 CPC, CPM, CTR, RPM 등등 모든 수치들이 70% 정도밖에 안 된다. 특히 상단에 고정으로 들어가는 반응형 광고와 비교하면 정말 비교를 하기에도 민망한 수치가 나왔다.

 

 

 

상단에 고정으로 반응형 광고 달기 실험

평소에도 다른 블로그들을 검색하다보면 아무리 생각해도 내 CPM, CTR, RPM 등이 너무 낮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저 내 글에 문제가 있다고만 생각했었다. 그런데 혹시 글 상단에 반응형 광고를 고정해놓는 것에 비해서,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가 효율이 낮은 것이 아닐까?

 

일단 그 실험을 위해서 블로그 상단에 고정으로 반응형 광고를 달았다. 물론 자동 광고도 유지한다. 그렇게 하면 글 상단에는 반응형 광고가 고정적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부위에 자동 광고가 알아서 잘 판단하여 광고를 달겠지.

 

앞으로 2~3달 정도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실험을 해봐야겠다. 3달 뒤에 그 후기도 작성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