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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 애드센스 등

극단적으로 낮은 cpc, 설마 스마트 프라이싱일까?

by ㅍㄹㅈㅂ 2020.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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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하는 cpc

최근 며칠 동안 클릭당 수익인 cpc가 심하게 낮다. 검색해보니 다른 사람들은 1 클릭당 0.1~0.2 달러 사이가 나오는 것 같다. 나는 보통 그것보다 조금 낮은 정도다. 하지만 최근에는 1 클릭에 0.01달러 혹은 그 이하의 수익만이 나는 상황이다. 대체 무슨 일일까.

 

 

 

 

부정 트래픽과 부정 클릭

우리 애드센스 이용자들이 붙이는 광고는 모두 구글이 광고주들에게 받아온 것들이다. 광고주는 구글에 광고비를 주며 광고를 의뢰하고, 애드센스 이용자는 광고를 자신의 매체에 붙이고, 소비자는 그 광고를 보고 구매로 연결한다.

 

하지만 소비자가 광고는 클릭하지만 그것이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애드센스 이용자가 붙인 광고가 효과가 없는 것이고, 이는 구글이 받아온 광고비가 돈값을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광고주는 헛돈만 쓰게 된 셈이다.

 

예를 들어, 광고 게시자가 자신이나 주변 지인들을 동원하여 광고를 보게 하거나 클릭하게 하여 부정한 수익을 얻는 것도 이런 사례 중에 하나일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구글은 부정 트래픽과 부정 클릭을 막기 위한 그 악명 높은 각종 정책들을 고수하고 있다. 다짜고짜 구글의 '완벽한 알고리즘'에 걸려들었다며 차단이다. 애드센스 이용자라면 누구나 부정 트래픽이나 부정 클릭으로 인한 애드센스 계정 정지를 두려워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글의 이런 광고주 친화 정책으로 인해 광고주들의 구글 광고 플랫폼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수록, 그들이 내는 광고비도 늘어날 거고, 궁극적으론 애드센스 이용자들의 수익도 늘어난다.

 

 

 

스마트 프라이싱이란

부정 트래픽이나 부정 클릭이 발생하면 구글에서 쿨하게 차단시켜버린다. 이건 당연한 부정행위니까. 그런데 단지 광고 효과가 너무 부족한 매체라면?

 

예를 들어보자. 어떤 블로그는 붙어있는 애드센스 광고에 클릭은 꾸준히 발생한다. 다만 소비자들이 그 광고를 클릭한 후에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경우 광고주는 광고효과가 거의 없는 곳에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이고, 블로그 운영자는 광고 효과는 거의 없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 것이다.

 

 

구글이 설명하는 스마트 가격 정책

 

구글은 그런 광고 효과 없이 광고비만 축내고 있는 애드센스 채널에는 가차 없이 광고 수익을 대폭 삭감해버린다. 이것이 바로 스마트 프라이싱 정책이다.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면?

열심히 검색하고 조사하고 포럼에 문의를 해봤는데 딱히 대처법도 없는 게 스마트 프라이싱이다. 아예 한 달 정도 광고를 다 떼어버린 후에 다시 붙이니 원상태로 돌아왔다는 경우도 있고, 아예 포기하고 카카오 애드핏만 붙이고 있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광고가 구매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 블로그 글의 품질을 높이고, 광고 위치를 최적화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해결책들이 대부분이다. 딱히 확실한 해결 방법도 없어 보인다.

 

 

혹시 모르니 애드핏 승인은 미리 받아두자...

 

 

혹시 CPM 광고 클릭?

다행히 이 블로그는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건 아닌 듯하다. 지난 3일 동안 정말 우연히 CPM 광고에만 클릭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CPC 광고란 광고에 클릭이 발생했을 때 1 클릭마다 비용을 지급하는 광고다. 반면 CPM 광고는 광고 노출이 발생하면 비용을 지급하는 광고다. 일반적으로 CPC 광고는 1 클릭에 0.1달러~1달러 사이가 지급되고, CPM 광고 단가는 잘 모르겠다.

 

애드센스의 CPM 광고는 정말 거의 의미가 없는 정도의 수익이다. 광고 노출로 수익을 얻고 싶다면 카카오 애드핏이 훨씬 수익이 좋다. 게다가 CPM 광고는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해도 추가 수익이 없다.

 

그런데 하필 이 블로그에 최근 며칠 동안 CPM 광고에만 클릭이 집중적으로 생겼던 것이다. 그러니 클릭에 비해 수익이 처참하기 그지없었던 것이고, 나는 그것을 스마트 프라이싱으로 착각했던 것.

 

블로그에 별다른 변화가 없는데 갑자기 광고 단가가 떨어진 분들은 혹시 광고 클릭이 CPM 광고에만 발생한 게 아닌지 확인해보자. 애드센스 보고서의 '입찰 유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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