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 애드센스 등

애드센스 대신 애드핏으로 글 상단과 하단 광고 부착

by ㅍㄹㅈㅂ 2020. 4. 17.
반응형

요약

애드센스는 광고 클릭이 있어야 수익이 창출된다.

애드핏은 광고 클릭은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광고 노출만으로도 수익이 창출된다.

따라서 광고 클릭이 심하게 낮고, 아직 규모가 작은 블로그라면 애드핏을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자.

 

 

 

 

기존 상황

여기는 하루 조회수가 200 정도 나오는 블로그다. 그리고 애드센스로 하루 평균 대충 350원 정도의 수익을 얻고 있다.

 

원래는 오직 애드센스 광고만을 부착시켜놨었다. 블로그 글 상단에 반응형 광고 1개, 글 하단에 반응형 광고 1개, 그리고 자동 광고가 중간중간에 자동으로 광고를 부착했었다.

 

기존 글에서 몇번 밝혔지만 내 블로그는 광고 클릭이 조회수에 비해서 정말 안 나온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노출만으로 얻는 수익은 거의 없고, 실제로 광고를 클릭해야 수익이 나오는 구조다. 그런데 내 블로그는 사람들이 광고 클릭을 하지 않으니 나오는 수익이 정말 미미했던 것이다.

 

https://nbeg.tistory.com/63

 

애드센스 낮은 ctr, rpm, 수익의 이유 - 타켓 방문자의 연령과 성별

유독 낮은 수익 애드센스에는 수익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 수치들이 있다. 예를 들어 페이지 rpm은 1000 페이지뷰에 수익이 얼마인지, 노출 rpm은 1000 광고 노출에 수익이 얼마인지를 알려준다. 페이지 ctr은 100..

nbeg.tistory.com

 

일반적인 블로그에 비해 수익률이 1/3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게다가 이 낮은 클릭율은 사실상 거의 해결 불가능하다. 위에 링크를 걸어놓은 지난 글에서 밝혔듯이, 낮은 광고 클릭율은 주요 방문자가 20~30대 남성인 내 블로그가 어쩔 수 없이 짊어지고 가야할 문제다.

 

 

 

애드핏 승인

그러다 애드핏 승인을 추가로 받았다.

 

애드핏은 애드센스와 다르게 광고 노출만 있으면 수익이 생긴다. 클릭 여부는 사실상 수익에 거의 차이가 없는 것 같다. 따라서 클릭은 거의 없지만 광고 노출을 잘되는 곳에는 애드핏 광고가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사이드바에 애드핏 광고를 달았다. 애드센스 통계를 확인해보면 사이드바는 정말 광고 클릭이 거의 안 생긴다. 애드핏을 붙여서 하루 몇십 원이라도 벌어주길 기대했다.

 

별로 기대도 안 했다. 게다가 사이드바는 PC로 접속하는 사람들에겐 잘 노출되지만, 모바일로 접속하는 사람에겐 거의 노출이 안 되는 곳이다. 내 블로그의 60%가 모바일 접속이니, 오직 40%의 접속자에게만 노출되는 광고인 것이다.

 

처음엔 사이드바에 애드핏 광고를 1개 붙였다가, 그다음 날 2개로 늘리고, 결과적으로 사이드바에 애드핏 광고를 4개 붙여봤다.

 

 

 

 

애드핏의 의외의 선전

사이드바에 애드핏을 부착한 것으로 10일 동안 1700원, 하루 평균 170원 정도의 수익을 가져다주었다. 별 거 아닌 거 같지만 잠깐만 계산해보면 이게 심상치 않은 수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이것은 접속자 중 40%를 차지하는 PC 접속자들에게만 노출되는 사이드바 광고라는 것이다. 만일 모든 접속자들에게 노출되었다면 170 * (100/40) = 425원의 수익을 가져다주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애드핏은 광고는 4개 모두 사이드바에 부착한 광고라는 것이다. 그중에 아래의 2개의 광고는 아무래도 광고 노출이 상대적으로 꽤 낮다. 이걸 만약 광고 노출이 가장 많이 되는 글 상단이나 혹은 하단으로 옮긴다면 훨씬 더 많은 광고 노출이 나올 것이다.

 

글 상단, 글 하단, 앵커 광고, 중단 삽입 광고, 사이드바 광고 등으로 덕지덕지 붙여놓은 애드센스로 인한 광고 수익이 하루 평균 350원이었다. 차라리 애드핏의 비중을 늘려보는 것이 나아보였다.

 

 

 

글 상단, 글 하단 광고를 애드핏으로 교체

원래 글 상단에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놨다. 이것을 제거하고 애드핏 광고 2개를 붙였다. 글 하단에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놨었는데, 이것도 제거하고 애드핏 광고를 1개 붙였다. 그리고 사이드바에 애드핏 광고를 1개 붙였다.

 

그리고 애드센스는 그냥 자동광고로 설정해두는 선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글 상단에 애드핏 2개, 글 하단에 애드핏 1개, 사이드바에 애드핏 1개, 나머지는 애드센스 자동광고다.

 

 

 

예상

애드센스 광고 수익의 대부분이 글 상단에 붙어있는 반응형 광고에서 나왔다. 전체 수익의 대략 70% 정도였다. 나머지 20%는 글 하단에 붙어있는 반응형 광고에서 나왔다. 그런데 그 2개를 모두 제거했다. 아마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꽤 많은 하락이 있을 것이다.

 

대신 애드핏 광고는 가장 노출이 잘되는 글 상단에 2개나 붙여놨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잘되는 글 하단에 1개도 붙여놨다. 사이드바에도 애드핏 1개를 유지해놨다. (한 페이지에 붙일 수 있는 애드핏 광고는 약관에 따르면 최대 4개)

 

현재의 조회수 200 정도를 유지한다면 대략 애드핏으로 하루 평균 500원 정도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