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 애드센스 등

애드센스 자동 광고, 수익을 위해선 '광고 로드'는 최대로

by ㅍㄹㅈㅂ 2020. 4. 22.
반응형

광고 로드란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를 통해 블로그에 광고를 올릴 수 있다. 직접 원하는 크기의 광고를 원하는 장소에 놓는 방식과 다르게, 자동 광고는 블로그에 html 코드 한 줄만 넣으면 구글이 자동으로 블로그를 분석하여 적절한 곳에 광고를 달아준다.

 

 

 

그때 자동 광고로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광고를 넣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광고 로드"다.

 

처음 블로그에 광고를 달 때에는 광고 로드를 거의 최솟값에 가깝게 설정했었다. 내 블로그에 광고가 너무 덕지덕지 붙어서 미관을 헤치는 것도 싫었고, 광고 숫자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광고 수익이 더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다

 

그런데 이 블로그는 이상할 정도로 페이지뷰에 비해 수익이 낮았다. 그 원인이 뭘까 고민하던 중에 광고 로드를 너무 낮게 설정해놓아서 그런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일단 광고 로드를 최대로 높게 설정해보고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실험해보기로 했었다.

 

https://nbeg.tistory.com/47

 

애드센스 자동 광고 '광고 로드' 조절 실험 시작

요약 - 현재 본문 상단에 반응형 광고 고정으로 하나, 그리고 자동 광고를 붙이고 있음 - 자동 광고를 '광고 로드' 설정을 중간보다도 낮게 설정해놨었음 - 검색을 해보니 다른 블로그들보다 클릭률, 페이지당 수..

nbeg.tistory.com

 

 

 

기본 용어

노출 ctr이란 광고가 100번 노출될 때 몇 번의 클릭이 생기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광고가 100번 노출됐는데 클릭이 1번 생겼으면 노출 ctr은 1%인 것이다.

 

페이지 ctr이란 페이지뷰가 100번이 됐을 때 몇 번의 클릭이 생기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페이지뷰 100에 클릭이 2번 생겼으면 페이지 ctr은 2%인 것이다. 보통 한 페이지에 1개 이상의 광고가 붙기 때문에 페이지 ctr은 노출 ctr보다 높다.

 

노출 rpm이란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 얼마의 수익이 생기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광고가 5000번 노출되었을 때 수익이 5달러라면, 노출 rpm은 1달러인 것이다.

 

페이지 rpm이란 페이지뷰가 1000일 때 얼마의 수익이 생기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페이지뷰가 10,000일 때 수익이 10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1달러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보통 한 페이지 1개 이상의 광고가 붙기 때문에 페이지 rpm은 노출 rpm보다 높다.

 

 

 

광고 로드 최대화 실험의 결과

구글의 정책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공개할 수 없어서, 대신 대략적인 변화량만을 공개하도록 한다. 노출 ctr은 15% 하락했고, 페이지 ctr은 50% 상승했다. 노출 rpm은 20% 하락했고, 페이지 rpm은 45% 상승했다.

 

페이지 ctr

노출 ctr

페이지 rpm

노출 rpm

변화

+50%

-15%

+40%

-20%

노출당 클릭과 수익이 약간 줄었지만, 광고 개수의 증가가 훨씬 많아서인지 페이지당 클릭과 수익은 꽤나 증가했다.

 

 

 

 

수익을 원한다면 광고 로드를 최대로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는 광고 로드를 늘리면 오히려 수익이 떨어질 것 같았다. 광고가 너무 많아지면 사용자 환경이 너무 구려지고, 따라서 방문자들이 블로그 글을 잘 안 읽게 되면서, 덩달아 광고 클릭도 덜 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하긴 반대로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이다. 내가 다른 블로그 글을 볼 때 '이 블로그는 광고 개수가 적으니 고마워서 클릭을 해줘야겠는 걸'이라고 생각한 적도 없고, '이 블로그는 광고가 덕지덕지 많이 붙어있으니 광고 클릭은 절대 안 해야겠다'라고 생각한 적도 없었다. 내가 원하는 퀄리티 높은 정보가 있는지 여부가 내가 그 페이지를 오랫동안 읽고 있는 이유고, 정말 원하는 광고인지의 여부가 내가 그 광고를 클릭하는 이유다.

 

물론 광고 로드를 높이면 블로그의 미관은 정말 심하게 훼손된다. 하지만 수익을 중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광고 로드를 최대화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후기

이 블로그는 광고 로드를 최대화하든 최소화하든 상관없이 애드센스 수익이 정말 끔찍하게 안 나온다. 광고 로드 최대화하여 페이지 rpm에 훨씬 늘었지만, 그래도 다른 블로그에 비하면 너무 형편없다.

 

애드핏을 붙여봤더니 생각보다 수익이 잘나오고, 애드센스에 비해 50% 정도 높은 수익이 나오더라. 아무래도 광고 클릭이 너무 안 나오는 블로그여서 그런지, 광고 노출을 중점으로 하는 애드핏이 더 나은 수익을 가져다 주는 듯.

 

그래서 이 블로그는 애드핏이 중점이기 때문에 광고 로드는 중간 정도로 낮춰놨다. 나중에 일일 방문자 수도 높아지고, 광고 클릭율도 높아지면, 그때 다시 애드센스 중심으로 돌아와서 광고 로드를 최대값으로 설정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